학과소개
경영학과는 현재 경영학 전공과 회계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전공별로 강의와 연구 등 핵심역량을 구축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. 본 학과는 영리 조직과 비영리 조직의 경영에 관한 일반 이론뿐만 아니라 최근 새롭게 이슈화되고 있는 신경영 이론의 체계적인 탐구와 응용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최고의 전문경영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,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.
교육목적 및 목표
대학원 박사과정은 영리 및 비영리 조직체의 경영에 관한 일반이론 및 새로운 이론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습득, 전문영역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 및 응용, 그리고 종합적인 사고능력, 논리적인 분석능력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의 배양을 통해 정보화 지식 사회에 대비하고 국가 및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인 경영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.
- 경영관리에 관한 전문적인 이론을 습득한다.
- 경영과 관련된 새로운 이론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갖춘다.
- 전문영역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능력, 종합적인 사고능력 및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다.
- 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정보처리능력을 갖춘다.
- 국가 및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봉사정신과 리더십을 배양한다.
-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고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제적 감각과 능력을 갖춘다.
- 경영학의 이론적 발달을 추구할 수 있는 연구에 매진한다.
교수진
성명 |
직위 |
최종학위 |
교내전화 |
---|---|---|---|
경성림 |
교수 |
도시지역개발학박사 |
940-5384 |
김수 |
교수 |
경영학박사 |
940-5396 |
김정호 |
교수 |
경영학박사 |
940-5343 |
양지위 |
교수 |
경영학석사 |
|
유준 |
교수 |
경제학박사 |
940-5381 |
장석주 |
교수 |
공학박사 |
940-5388 |
장은미 |
교수 |
경영학박사 |
940-5328 |
장준호 |
교수 |
경영학박사 |
940-5377 |
주인영 |
교수 |
경영학박사 |
940-5135 |
진성 |
교수 |
경영학박사 |
940-5397 |
진춘화 |
교수 |
경영학박사 |
940-5885 |
교과과정
경영학 전공 |
학점 |
이수학점 (36학점) |
||
이수구분 |
과목명 |
영문명 |
||
보충 |
석사과정 개설과목 |
- |
- |
12학점 |
전공선택 |
중소기업경영연구 |
Study on Theory of Small & Medium Business |
3 |
30학점 (소속전공 9학점) |
인사관리연구 |
Study on Personnel Management |
3 |
||
임금관리연구 |
Study in Wage and Salary Administration |
3 |
||
마케팅촉진연구 |
Study on Management of Marketing Adverting Promotion |
3 |
||
조직행위연구 |
Study on Organizational Behavior |
3 |
||
경영정보시스템연구 |
Study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|
3 |
||
전략경영연구 |
Study of Strategic Management |
3 |
||
노사관계연구 |
Study on Industrial Relations |
3 |
||
생산전략연구 |
Study on Operations Strategy |
3 |
||
지식경영연구 |
Study on knowledge management |
3 |
||
소비자행동연구 |
Study of Consumer Behavior |
3 |
||
품질경영연구 |
Study on Quality Management |
3 |
||
유통경로연구 |
Study of Distribution Channel |
3 |
||
생산정보시스템연구 |
Study on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 |
3 |
||
생산계획및통제연구 |
Study on Operations Planning and Control |
3 |
||
기업환경연구 |
Study on Business Environment |
3 |
||
마케팅관리연구 |
Study on Marketing Management |
3 |
||
마케팅정보연구 |
Study on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|
3 |
||
마케팅조사연구 |
Study on Marketing Research |
3 |
||
e-비즈니스연구 |
Study on E-Business |
3 |
||
투자분석연구 |
Study on Investment Analysis |
3 |
||
조직구조연구 |
Study of Organizational Structure |
3 |
||
조직이론연구 |
Study on Organization Theory |
3 |
||
경영사례연구 |
Study of Management Case |
3 |
||
경영분석연구 |
Seminar on Business Analysis |
3 |
||
연구지도 |
연구지도Ⅰ |
Directed Research Ⅰ |
3 |
6학점 |
연구지도Ⅱ |
Directed Research Ⅱ |
3 |